프롬은 이 책에서 인간생존의 두 가지 양식, 즉 재산․ 지식․ 사회적 지위․ 권력 등의 소유에 전념하는 '소유양식'과 자기 능력을 능동적으로 발휘하며 삶의 희열을 확신할 수 있는 '존재양식'을 들고 있다.
이 두 가지 생존양식의 차이․ 갈등 ․ 선택을 사람들의 일상적인 경험을
독일 출신 유대인 에리히프롬이 말년에 저술한 「소유냐, 존재냐」는 현대사회 인간존재의 문제에 대한 그의 사상을 총결산한 책이다. 프롬은 S. 프로이트와 K.마르크스의 영향하에서 출발하여, 파시즘의 선풍에 대중이 말려들어가는 것을 목격한 체험을 통해 ‘근대인에게서의 자유의 의미’를 추구
Ⅰ. 에릭 프롬(에리히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소유양식
1. 취득사회-소유 양식의 기초
우리는, 사유 재산이나 이익, 그리고 힘을 생존의 지주로 삼고 그것들에 의존하는 사회에 살고 있으므로, 우리가 내리는 판단들은 극단으로 치우쳐 있다. 취득하고 소유하고 이익을 얻는 일은, 산업 사회에서 사
서론
저는 현대 사회의 물질주의적 경향과 그에 따른 인간 내면의 갈등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저를 에리히프롬의 「소유냐 존재냐」라는 저서로 이끌었습니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그 제목 자체가 제게 큰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소유와 존재라는 두 개념은
1. 《소유냐 존재냐》의 저자 에리히프롬
《소유냐 존재냐》의 작가인 에리히프롬은 독일계 미국 정신분석학자이며 사회철학자로서 신프로이트주의의 주도적 제안자이다. 그는 인간주의적 정신분석을 창출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하여 그 나름의 인간주의적 윤리학을 펼쳐나갔다. 프롬은 전통적인
1. 서론
`소유`를 버리니 `존재`가 행복해졌다는 말을 들었던 적이 있다. 에리히프롬의 <소유냐 존재냐(To Have or To Be)>는 글의 의미를 함축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이다. 프롬은 현대산업사회가 만들어내는 사회적 성격, 즉 `소유지향`이 인간을 불행하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현대인에게 익숙한 `소
. 즉, 무엇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나를 보는 타인의 인식이 달라질 수 있고 나의 정체성과 존재감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우리는 자연스럽게 소유에 대한 욕구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 안에 자연스럽게 생성된 욕구라기 보다는 우리가 속해있는 자본주의 사회의 전략이다.
《소유냐 존재냐》의 저자인 에리히프롬은 독일계 미국 정신분석학자이며 사회철학자로서 신프로이트주의의 주도적 제안자이다. 그는 인간주의적 정신분석을 창출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하여 그 나름의 인간주의적 윤리학을 펼쳐나갔다. 프롬은 전통적인 심리분석학의 이론적인 위상을 재검토하면
「소유냐 존재냐」는 특히 프롬의 사상세계에 관한 입문서로 적절한 책입니다. 저자는 의식적으로 전문적인 학문적 자료를 피하면서 읽기 쉽게끔, 그가 이전의 저술들에서 한층 엄밀하게 파고 들었던 사유의 과정을 이 책에서 요약하고 있습니다. 나아가서 새로운 시각에서 간결하면서도 압축된 형태
프롬은 사회심리학적 시각으로 현대인들의 소외의 양상을 유형별로 고찰하고 근대적 세계 속에서 인간이 참다운 자기를 실현하여 가는 길을 찾고자 하였다. <소유냐 존재냐>, <사랑의 기술>은 그러한 노력의 산물이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야말로 인간을 소외로 몰고 가는 근본적인 틀임